경험

[후기] 카카오테크 부트캠프 풀스택 지원&면접 합격후기

dragonwaterr 2025. 8. 4. 21:04
코테 문제 / 면접 질문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언급하기 어려운 점 양해해주세요.

 

큰 거 왔냐 ... ?

출처) 카부캠 풀스택 과정 홈페이지 : https://kakaotechbootcamp.com/fullstack.html


0. 지원한 계기

카카오테크 부트캠프(카부캠) 3기 지원이 열렸다.

3기에는 풀스택 / AI 실무개발 / 클라우드 네이티브 이렇게 총 3가지 과정이 진행된다.

일단 AI 실무개발 쪽은 기술스택과 희망진로가 아니었어서 PASS..

풀스택과 클라우드 네이티브 중에 고민하면 되는 부분이었는데, 얼마 전에 작성한 학기 프로젝트 회고에서

풀스택 개발지식의 필요성을 크게 느낀터라 길게 고민하지 않고 풀스택 과정을 지원하기로 했다. 

그것 말고도 팀프로젝트 경험이 너무 부족한 점과, 우수한 동료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많이 배우고 싶은 마음이 컸기 때문에의 이유로 지원하게 되었다. (회고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회고] 쉽지않았던 4-1 학기를 마치며 (feat. 지옥의 첫 팀프로젝트)

컴퓨터공학 전공을 선택하고 처음으로 팀프로젝트를 경험했다.지난 학기에도 팀프로젝트에 참여하긴 했었으나,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찐하게 팀프로젝트를 경험하지는 못했다는 개인적인 느

dragonwaterr.tistory.com


1. 지원 및 전형과정

지난 기수까지는 지원과정이 1차(서류) - 2차(코테) - 3차(면접) 으로 구성되었었는데

이번 기수부터는 1차(서류 + 코테) - 2차(면접) 로 1차 전형에 서류와 코딩테스트가 하나로 묶였다.

지원서는 내 나름의 경험과 생각을 담아서 열심히 작성했고, 며칠 뒤 코테를 봤다.

 

그리고, 코테를 ... 조졌다 ... 

코테 난이도 자체는 어려웠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냥 프로젝트 바쁘다는 핑계로 학기 동안은 PS 안하던 내 잘못이다..

2025 solved 스트릭 ... 코테 잘봤을리가 없겠죠? ^^

 

 

사실 내가 지원서에서 보여줄 수 있었던 부분들이,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크게 경쟁력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코테가 끝난 시점부터는 당연히 떨어졌겠구나 생각했었는데 ...

대 카 오

 

예...?

감사하게도 면접을 불러주셨다.

아마도 1차 전형 합격의 제 1기준이 '실력'은 아닌듯하다. (감사합니다.)

1차에서 걸러지는것 보다는 2차에서 걸러지는게 낫지 않겠는가..

이븐하게 익은 개발자가 되게 해주세요

 

이제 면접을 준비해야했다. 

나의 전공과 관련된 부트캠프, 취업 면접 경험이 전무해서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너무 막막했다.

이미 취업한 친구들에게 면접 질문 리스트를 마냥 물어보기에는, 부트캠프 면접이 취업 면접과는 성격이 다른 것 같아서 똑같이 따라서 준비할 수도 없는 노릇이었다. 

대신 내가 지원서에 작성한 내용들에 대해서는 다 커버해보자! 라는 마음으로 준비했다.

아래 사진처럼 노션에서 만들어진 문답 템플릿을 받아와 조금 수정해서 사용했는데, 상당히 유용해서 앞으로도 종종 사용할듯하다.

위 질문들은 작성자 본인이 만들어낸 예상 질문일 뿐, 절대로 실제 면접 질문과 동일하지 않습니다.

 

면접 후기를 말하자면, 1시간 정도의 시간으로 다대다 화상면접으로 진행되었다. 

다른 지원자들의 답변 내용을 듣고 있자니 세상엔 고수들이 참 많다는 생각이 여러번 들었다.

 

다른 지원자들을 향한 질문과 답변을 잘 듣다가 내 차례가 되면 질문을 듣고 답변하면 된다.

질문이 한 바퀴를 돌 동안, 내 차례를 한 번 건너뛰셔서 몹시 당황했는데

생각이 많아지려던 찰나에 금방 질문을 주셔서 다시 정신을 차리고 답변할 수 있었다.

 

기술 질문과 지원서 기반 질문을 모두 받았고, 지원서 내용 기반 질문에는 역시 나의 생각을 침착하게 말했던 것 같다.

다만 기술 질문은 내 스스로 학습이 덜되었다는 것을 알기에 약간 자신감이 떨어졌지만

아는 부분은 대답했고 모르는 내용은 솔직하게 모른다고 답했다.

면접이 끝나고 당연히 아쉬움이 많이 남지만, 첫 면접 경험으로는 더할 나위 없는 경험이라는 생각도 든다.

 

아마 이 글을 읽을 분들은 거의 다 4기에 지원하는 분들일텐데,

합격까지는 아직 못해봐서 모르겠고 면접까지는 잘 준비하시면 누구나 갈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2. 결과

대 카 오 갓 카 오

 

기대를 하나도 안했다면 거짓말이지만 면접 때 잘하는 분들이 많아보여서

떨어져도 그러려니 했을 듯 하다. 하지만 정말 감사하게도 합격을 했다.

본 과정을 무사히 수료하게 된다면 수료후기도 작성해보도록 하겠다.